본문 바로가기

사색과독서/교양도서

[고전] 향가 목록

728x90
반응형

삼국유사에 전하는 향가 14수

'삼국유사'는 고려 후기 승려 일연이 신라·고구려·백제의 유사를 편년체로 서술한 역사서이다. 전체적인 구성은 모두 5권 9편의 체재로 되어 있다. 일연이 고대 역사 중 정사에는 없는 유문과 일사(逸史)를 바탕으로 찬술하였다. 고대 사회의 역사, 풍속, 종교, 문학, 예술, 언어 등에 관한 사료를 수록하고 있다. 이 책에는 향가나 이두로 표기한 글도 있으며, 향찰로 표기된 혜성가 등 신라 향가 14수는 한국고대문학사에서 절대적 가치가 있는 자료이다. 우리나라 역사서 가운데 최초로 단군신화를 수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삼국유사에 전하는 향가 14수

 

삼국유사의 '도솔가'(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서)

균여전에 전하는 향가 11수

'균여전'은 고려 전기 학자 혁련정이 승려 균여(均如, 923~973)의 행적을 모아 1075년에 저술한 전기이다. 혁련정은 균여의 인품과 덕성을 알려줄 전기가 없음을 애석하게 여기다가, 1074년에 신중원(神衆院)의 창운(昶雲)으로부터 이 책의 찬술 의뢰를 받았다.

 

혁련 정은 창운이 보여준 균여의 '실록구고(實錄舊藁)' 1권을 참고로 하여 약 1년 만인 1075년에 탈고하였는데, 균여가 죽은 뒤 138년이 지난 때였다. 이 책은 서두와 말미에 각각 저자 자신의 서문과 후서(後序)가 있고, 본문 내용은 열 부문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균여전에 전하는 향가 11수

 

정리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에 실린 11수, 모두 25수가 전한다. 고려 예종의 '도이장가'는 포함하는 학자가 있는데, 이것까지 추가하면 모두 26수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