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훈의 책, '영화비평에 대하여'
'비평을 비평하랴 함이 아니다.' 라고 시작하는 작가 심훈의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은 지금으로부터 95년전 1927년에 작성된 책의 첫머리입니다.
'정종(正宗) 한잔이 대단한 것이 아니나 잔뜩 별렀든 혀끝에 독기만은 슬그머니 풀어지고 만다.'면서 막상 '속 깊은 얘기'가 쉽지 않다는 썰을 먼저 풀고 있습니다. 바로 '상록수'의 저자 심훈이 1927년 12월 27일 쓴 글 '영화 비평에 대하여' 앞 부분입니다.
글을 발표하려면 신문 연예란이 있는데, 담당 기자들은 대개 제작자와 친분이 있어 제작자 비위에 거슬러 게재되기가 쉽지 않다는 어려움도 제시합니다. 이름을 밝히기 곤란한 비평문은 익명으로 게재하거나 논의점을 살짝 빼버리고 비교적 호의적으로 발표하기도 한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심훈은 말합니다. 고름이 잔뜩 든 종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에게 맡겨서 해결해야지 어설픈 처치를 했다가는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다고 말합니다. 영화평이 '수박 겉핥기'에 그쳐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곁들이고 있습니다.
심훈 자신이 만든 영화 '먼동이 틀 때'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없이 떠들어 대는 사람들에 대한 일갈이었습니다.
영화 '먼동이 틀 때'
영화 '먼동이 틀 때'는 1927년 심훈 원작, 각색, 감독의 흑백 35밀리로 제작된 한국 영화입니다. 심훈은 소설가로서 '상록수', '직녀성' 같은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영화에 열성을 보여 '장한몽'이란 영화에서는 직접 주연을 맡기도 했습니다. '먼동이 틀 때'는 멜로드라마로 작가 출신 감독답게 문학적 향기를 작품에 풍긴다고 합니다. 특히 순이역으로 나온 배우 신일선의 연기가 뛰어 났다고 하군요. 신일선은 1912년생으로 1926년 나운규의 '아리랑'에 캐스팅되어 일약 스타로 떠오른 인물이었습니다. 그녀는 영화 '먼동이 틀 때' 이후 결혼설이 불거져 그 뒤의 행적은 불운의 연속이었습니다.
영화 내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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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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