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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색과독서/교양도서

[문학] 정지용의 시 '백록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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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록담: 정지용

1
절정(絶頂)에 가까울수록 뻑국채 꽃키가 점점 소모(消耗)된다. 한마루 오르면 허리가 슬어지고 다시 한마루 우에서 목아지가 없고 나종에는 얼골만 갸옷 내다본다. 화문(花紋)처럼 판(版) 박힌다. 바람이 차기도 함경도(咸鏡道)끝과 맞서는 데서 뻑국채 키는 아조 없어지고도 팔월(八月) 한철엔 흩어진 성신(星辰)처럼 난만(爛漫)하다. 산(山)그림자 어둑어둑하면 그러지 않어도 뻑국채 꽃밭에서 별들이 켜든다. 제자리에서 별이 옮긴다. 나는 여긔서 기진했다.

2
암고란(巖古蘭), 환약(丸藥) 같이 어여쁜 열매로 목을 축이고 살어 일어섰다.

3
백화(白樺) 옆에서 백화가 촉루(觸髏)가 되기까지 산다. 내가 죽어 백화처럼 흴것이 숭없지 않다.

4
귀신(鬼神)도 쓸쓸하여 살지 않는 한모롱이,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

5
바야흐로 해발육천척(海拔六千尺) 우에서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 녀기고 산다. 말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망아지가 어미소를, 송아지가 어미말을 따르다가 이내 헤여진다.

6
첫새끼를 낳노라고 암소가 몹시 혼이 났다. 얼결에 산(山)길 백리(百里)를 돌아 서귀포(西歸浦)로 달어났다. 물도 마르기 전에 어미를 여읜 송아지는 움매-움매-울었다. 말을 보고도 등산객을 보고도 마고 매어 달렸다. 우리 새끼들도 모색(毛色)이 다른 어미한틔 맡길 것을 나는 울었다.

7
풍란(風蘭)이 풍기는 향기, 꾀꼬리 서로 부르는 소리, 제주(濟州) 회파람새 회파람 부는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굴으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길때 솨-솨-솔소리, 물푸레 동백 떡갈나무 속에서 나는 길을 잘못 들었다가 다시 측넌출 긔여간 흰돌바기 고부랑길로 나섰다. 문득 마조친 아롱점말이 피하지 않는다.

8
고비 고사리 더덕순 도라지꽃 취 삭갓나물 대풀 석이(石茸) 별과 같은 방울을 달은 고산식물(高山植物)을 색이며 취(醉)하며 자며 한다. 백록담 조찰한 물을 그리어 산맥우에서 짓는 행렬이 구름보다 장엄(壯嚴)하다. 소나기 놋낫 맞으며 무지개에 말리우며 궁둥이에 꽃물 익여 붙인 채로 살이 붓는다.

9
가재도 긔지 않는 백록담(白鹿潭) 푸른 물에 하눌이 돈다. 불구(不具)에 가깝도록 고단한 나의 다리를 돌아 소가 갔다. 좇겨온 실구름 일말(一抹)에도 백록담(白鹿潭)은 흐리운다.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백록담(白鹿潭)은 쓸쓸하다. 나는 깨다 졸다 기도(祈禱)조차 잊었더니라.
 

백록담을 읽고

한라산 백록담을 오르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위로 오를수록 뻐꾹채꽃 키가 작아집니다. 뻐꾹채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잎은 엉겅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털이 많고 가시가 없습니다. 꽃은 6~8월에 피고, 홍자색으로 큽니다. 꽃의 모양이 뻐꾸기 가슴 털처럼 생겨서 뻐꾹채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정상으로 오를수록 바닥에 붙어서 '화문'처럼 판으로 박힌다고 봤습니다.
 
화자는 산에 오르면서 지쳤지만 별들을 보면서 위안을 찾습니다. 아마 2박 3일 일정으로 산에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산그림자가 어둑해지면서 별까지 볼 수 있으니까요. 힘이 들어 바위에 붙어 자라는 '암고란' 열매로 목을 축이면서 앞으로 나가고 있군요.

암고란 열매

3연에서 '백화 옆에서 백화가 촉루가 되기까지 산다.'라고 했습니다. 백화는 자작나무를 말한다고 합니다. 하얗게 껍질이 벗겨지는 자작나무가 '촉루'가 될 때까지. '촉루(觸髏)'는 죽은자의 해골을 한자말을 이용해서 시적 표현을 한 것입니다. 자작나무 껍질이 벗겨져 아래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상상할 수 있겠네요. 아래 그림은 그림 그리는 인공지능 '달리'를 이용하여 그린 자작나무입니다.

촉루를 닮은 자작나무

한 모퉁이를 지나는데 '산수국'이 피었습니다. 산수국은 산에서 자라는 수국입니다. 일반 정원에서 재배되는 수국처럼 꽃이 풍성하지는 않지만 야리하게 생겨 파란빛이 선명합니다.

국립생물자원관(원작자: 현진오)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고 했군요. 산허리에 핀 산수국은 처연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화자가 한라산에 오를 때, 친구가 별세한 지 얼마 안 됐다고 하더군요. 
 
한라산에는 말과 소가 방목되어 사람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하나 봅니다. 제 경우도 한라산 등반 중에 말 두 필을 만났는데 다른 세상에서 온 것처럼 깨끗한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화자도 아마 그런 경우가 아니었나 싶은데, '엄마 잃은 송아지'에 대한 이야기가 애틋합니다. 엄마를 잃은 송아지 말을 따라가다가 사람을 만나 사람에게 매달리기도 하는 모양새가 서럽습니다. '우리 새끼들도 모색(毛色)이 다른 어미한테 맡길 것'을 걱정하는 화자는 그당시 상황에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일이군요. 송아지가 말어미를 따라가다가 사람한테도 하소연하는 처지가 당시 우리 민족의 모습으로 보이지 않았을는지요.
 
7연과 8연은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것 같습니다. 풍란, 꾀꼬리 부르는 소리, 휘파람새, 돌에 물 구르는 소리 등이 회화적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니군요. 칡넝쿨 기어간 힌돌박이 고부랑길로 접기도 길 잃은 아롱점말을 만나기도 하는군요.
 
드디어 백록담에 도착했습니다. 감각적 이미지를 펼치는 시인답게 백록담을 그리고 있군요. '쫓겨온 실구름 일말'이 비치는 백록담에 자신의 쓸쓸한 얼굴을 내비치면서 깨다 졸다 기도조차 잊었다고 마무리하는군요.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시험 공부를 하다 정지용 시 '백록담'에 꽂혀 잠시 쉬어봅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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