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이 아니다만, 정지용이 쓴 시 '백록담'을 인공지능 '달리'에게 그림으로 부탁했다. 물론 각 연별로 이미지를 요청하고 몇 차례의 프롬프트 조정을 통해 얻은 이미지다.
백록담
1
절정(絶頂)에 가까울수록 뻑국채 꽃키가 점점 소모(消耗)된다. 한마루 오르면 허리가 슬어지고 다시 한마루 우에서 목아지가 없고 나종에는 얼골만 갸옷 내다본다. 화문(花紋)처럼 판(版) 박힌다. 바람이 차기도 함경도(咸鏡道)끝과 맞서는 데서 뻑국채 키는 아조 없어지고도 팔월(八月) 한철엔 흩어진 성신(星辰)처럼 난만(爛漫)하다. 산(山)그림자 어둑어둑하면 그러지 않어도 뻑국채 꽃밭에서 별들이 켜든다. 제자리에서 별이 옮긴다. 나는 여긔서 기진했다.

2
암고란(巖古蘭), 환약(丸藥) 같이 어여쁜 열매로 목을 축이고 살어 일어섰다.

3
백화(白樺) 옆에서 백화가 촉루(觸髏)가 되기까지 산다. 내가 죽어 백화처럼 흴것이 숭없지 않다.

4
귀신(鬼神)도 쓸쓸하여 살지 않는 한모롱이,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랗게 질린다.

5
바야흐로 해발육천척(海拔六千尺) 우에서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 녀기고 산다. 말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망아지가 어미소를, 송아지가 어미말을 따르다가 이내 헤여진다.

6
첫새끼를 낳노라고 암소가 몹시 혼이 났다. 얼결에 산(山)길 백리(百里)를 돌아 서귀포(西歸浦)로 달어났다. 물도 마르기 전에 어미를 여읜 송아지는 움매-움매-울었다. 말을 보고도 등산객을 보고도 마고 매어 달렸다. 우리 새끼들도 모색(毛色)이 다른 어미한틔 맡길 것을 나는 울었다.

7
풍란(風蘭)이 풍기는 향기, 꾀꼬리 서로 부르는 소리, 제주(濟州) 회파람새 회파람 부는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굴으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길때 솨-솨-솔소리, 물푸레 동백 떡갈나무 속에서 나는 길을 잘못 들었다가 다시 측넌출 긔여간 흰돌바기 고부랑길로 나섰다. 문득 마조친 아롱점말이 피하지 않는다.

8
고비 고사리 더덕순 도라지꽃 취 삭갓나물 대풀 석이(石茸) 별과 같은 방울을 달은 고산식물(高山植物)을 색이며 취(醉)하며 자며 한다. 백록담 조찰한 물을 그리어 산맥우에서 짓는 행렬이 구름보다 장엄(壯嚴)하다. 소나기 놋낫 맞으며 무지개에 말리우며 궁둥이에 꽃물 익여 붙인 채로 살이 붓는다.

9
가재도 긔지 않는 백록담(白鹿潭) 푸른 물에 하눌이 돈다. 불구(不具)에 가깝도록 고단한 나의 다리를 돌아 소가 갔다. 좇겨온 실구름 일말(一抹)에도 백록담(白鹿潭)은 흐리운다.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백록담(白鹿潭)은 쓸쓸하다. 나는 깨다 졸다 기도(祈禱)조차 잊었더니라.

위 모든 이미지는 인공지능 '달리' 작품이다. 달리가 보기에도 '화자'의 설움이 느껴지나 보다. 엄마를 잃은 송아지 표정을 잡는 것이 많이 어려웠다. '화자'는 사슴으로 표현했다. 사슴의 색은 시에서 느낀 색상을 적용했다.
정지용의 시에 누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시상을 언어로 이미지화 한 것을 구상화한다는 것이 못난 짓이라는 생각은 든다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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